비지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020 2021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찾아가는 맞춤컨설팅, 성공을 디자인하다

2020 2021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찾아가는 맞춤컨설팅, 성공을 디자인하다

CONTENTS 목차 ㈜써니텍 06 농업회사법인한아푸드시스템㈜ 10 코디바이크 14 디자인팡 18 ㈜에코원 22 농업회사법인하얀햇살㈜ 26 ㈜수강케미칼 30 ㈜월드홈닥터 34 소이미푸드㈜ 38 나우메이드㈜ 42 ㈜바이오케이 48 서울중공업㈜ 52 농업회사법인 ㈜케이앤바이오 56 ㈜헤펙 60 ㈜티케이케이 64 경동한과 68 (유)태진엔지니어링 72 ㈜아산정밀 76 (유)비엔트리니티 80 한일엔지니어링㈜ 84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2021년 우수사례 선정 업체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2020년 우수사례 선정 업체 1 2 Part Part

㈜써니텍 농업회사법인한아푸드시스템㈜ 코디바이크 디자인팡 ㈜에코원 농업회사법인하얀햇살㈜ ㈜수강케미칼 ㈜월드홈닥터 소이미푸드㈜ 나우메이드㈜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2 0 2 1 Part 1 년 우수사례

㈜써니텍 ㈜써니텍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06 07 기업 운영 시스템을 탈바꿈하다 ㈜써니텍 써니텍은매출이증가하는데도효율적인 인력및제품관리기반을제대로구축하지 못해재료비와인건비의증가세에 고스란히타격을받았다. 공정불량도제대로잡아내지못하던 시스템을컨설팅을통해문제점을 자동산출하고추이까지한눈에살펴볼수 있는시스템으로탈바꿈했다. 지속적인개선활동이가능하도록 기업곳곳의문제점을찾아낸컨설팅 이야기를들어보자.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생산관리 현장클리닉 테마 공정관리 문제점 분석 및 생산성 향상 대책수립 지도 현장클리닉 기간 2021.09.09.~ 2021.09.16. 클리닉 위원 한명수 자문위원 (한국강소기업 연구원) 관리 기반의 부재를 느끼다 써니텍은 삼성전자 및 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과 반도체 부분과 일본 반도체 회사에 소모성 부품을 가공하여 공급하는 2차 벤더 기업이다. 2015년도 창업한 이래 매출이 꾸준히 급증해 2020년도에는 47억 원을 달성했지만 끝없이 오르는 재료비와 인건비에 수익성이 악화되고 기업의 부담이 증가했다.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도를 파악하기 위한 관리 기반이 필요했으나 품질 및 생산성과 관련된 KPI가 없었고, 이를 구축한 이후에도 활용도가 낮았다. 공정 불량이 늘어나는데 생산일지에는 제품의 불량 발생 비율이 0%라고 적혀 있거나, QC로 불량 제품을 잡아내도 생산 수량이 자동으로 수정되지 않는 등 전체적인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곳곳의 문제점을 찾아내다 컨설팅은 생산일지 검토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찾아내는 데서 시작됐다.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관리 기반을 개선하고 파악한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한 KPI를 자동산출한 뒤 추이를 살펴볼 수 있도록 엑셀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그렇게 산출된 결과를 정밀분석해서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이 컨설팅을 진행하자 업무의 효율성이 즉각 증가했다. 외주 업체 직원 두 명이 40분간 손수 작업하고도 불균일한 결과물을 냈던 프로젝트를 적은 내부 인원으로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되는 등 여러 변화가 생겼다. 또한, 공정품질개선지원사업을 통해 자동화설비를 개발, 인당 시간당 생산성을 24배(0.75개→18개) 증가시켰다. 이미 집계된 생산 실적에도 QC검사 결과를 반영해 불량 처리를 통한 불량손실금액비율이 산출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분산된 생산·관리용 정보를 손쉽게 수집할 수 있도록 새로운 문서 양식을 바꾸는 등 기업 곳곳의 문제를 해결해냈다.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분명히 파악하다 매출 상승으로 인한 품질손실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생산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알기 위해 도움을 청했던 써니텍은 기업이 갖고 있던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더 발전하고 보완해야 하는 부분까지 분명히 그리게 됐다. 데이터 분석, 품질데이터 산출 등의 전산 프로그램 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개인별 실적 분석 및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통해 효율적인 인력 시스템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09 ㈜써니텍 ㈜써니텍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08 성과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불량손실금액비율이 산출되지 못함 항목별 비가동율 산출 데이터 신뢰도 하락 품질 및 생산성 KPI 분석 및 개선활동 전무 Before 이미 집계된 생산실적에 QC검사 결과 반영하여 불량손실금액비율 산출 비가동 항목별로 기록하도록 지도하여 산출데이터 신뢰도 향상 품질 및 생산성 KPI 분석 산출 결과 정밀분석하여 지속적인 개선활동 실시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매출액 47억 원 80억 원(예상) 미니 인터뷰 [컨설턴트] 한국강소기업연구원 한명수 자문위원 기업의 생존을 좌우하는 생산성 이슈, 제대로 해결해야 현장컨설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써니텍의 품질 개선 및 생산성 향상 관련 애로사항을 해결하기 위해 KPI관리기반을 구축하고자 정보를 수집하고 함께 애썼던 기억이 있네요. 기업의 애로사항을 정확하게 파악하여 해결방법을 제시하고, 문제가 실제로 개선될 수 있도록 처음부터 끝까지 관여하여 결과를 확인했습니다. 지속적으로 문제가 해소될 수 있도록 사후관리에도 신경 쓸 예정입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기업의 문제점을 정확하게 수치화하시길 바랍니다. 문제를 수치화하지않으면개선이힘듭니다. 엑셀등을활용해직접관리 해보신후MES 시스템을활용한스마트공장구축시적극적으로 적용하시기 바랍니다. MES 시스템에 적합한 KPI를 반영하지 않으면 활용도가 떨어질 수 있다는 사실도 잊지 마세요!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기업의 인건비가 2017년도에 비해 2배 이상 늘었습니다. 품질 및 생산성은 기업 생존에 직결됩니다. 이를 위한 필요 공정 자동화 및 스마트공장 구축을 통한 세밀한 관리기반 구축이 필수라고 생각하며, 중요 KPI 산출 및 관리, 연봉 계약 등 인센티브에 연동하는 기술도 기업의 생존을 좌우한다고 생각합니다. Q A Q A Q A 업체명 ㈜써니텍 설립일 2015년 11월 26일 주소 경기도 광주시 곤지암읍 외선길 51 전화번호 070-4157-6954 대표자 김종득 사업 분야 제 조 / 반도체 장비용 부품 가공 홈페이지 w ww.sunnytec.kr

한아푸드시스템㈜ 한아푸드시스템㈜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0 11 농업회사법인 분명한 문제 진단으로 경영 체계를 바로 세우다 컨설팅 사진1 컨설팅 사진2 성과 - 수출 증가 한아푸드 시스템㈜ 기업운영에있어매출을늘리고 사업을알리는일도중요하지만제대로된 성장전략이우선적으로뒷받침되어야한다. 수익성을고려하지않은사업운영으로 여러가지현실적인어려움을겪던 한아푸드시스템은경영컨설팅사업을통해 해결과제와우선순위를정립했다. 오랜노력을통해체계가구축되자 업무분위기부터달라지기시작했다.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은 사업 경영 한아푸드시스템은 품질 좋은 닭고기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회사로,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매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었으나 코로나19로 매출이 정체되면서 문제점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금융권 대출금, 인건비가 오르고 원자재 가격이 불안정해지는 등 경영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많았지만 이에 대한 대비책이 전혀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었다. 외향 위주의 성장 전략으로 매출에 비해 수익성도 현저히 낮았고, 상시로 운전자금이 부족했다. 뿐만 아니라 과거 신용도가 낮은 바이어와 거래하는 바람에 잠시 수출을 중단하고 재정비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경영성과 진단을 통해 답을 찾다 경영성과는 수많은 내부 변수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장클리닉만으로 모든 애로사항을 해결하기는 힘들었다. 한관섭 위원은 컨설팅 과정에서 거래상의 관습이나 가지급금과 같은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으나, 객관적인 재무자료와 경영진과의 면담, 현장 작업 및 공정 상황을 토대로 기업 진단을 진행했고 핵심 이슈를 도출함으로써 해결 과제와 우선순위를 제시할 수 있었다. 한 위원은 제대로 진단조차 되지 못했던 경영성과를 경영진 스스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게끔 도왔다. 한아푸드시스템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상시적으로 부족한 운전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특정 바이어나 소수의 판매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영업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매년 신규 발굴 거래 유치 목표를 설정했다. 기업 내 변화의 바람을 이끌다 한아푸드시스템은 현장클리닉 사업뿐 아니라 코트라의 현지지사화 사업과 무역보험공사의 해외기업 신용 서비스 사업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내실을 다졌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20년 100만 불 상당의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회사 내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경영자뿐 아니라 간부 직원들도 직무수행 능력을 끝없이 계발하고 전략적인 경영을 펼쳐야 함을 인식하게 되었고, 여러 구습을 없애고 역동적이고 적극적인 기업 분위기를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몇 번의 컨설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오래 유지할 수 있는 회사의 동력을 얻은 것이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회계/세무 현장클리닉 테마 영업 신용정책과 재무 전략의 수정 및 기타 보증금 감축 방안 현장클리닉 기간 2021.08.20.~ 2021.09.01. 클리닉 위원 한관섭 자문위원 (아이엠씨)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3 한아푸드시스템㈜ 한아푸드시스템㈜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2 성과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기타 보증금 증가로 재무 리스크 상승 신용등급 하락, 핵심 재무지표 관리 차입금 상환부담, 부족 운전자금을 차입금으로 충당 Before 재무관리 전반에 대한 문제점 도출, 중장기적 실행방안 마련 핵심 재무지표 관리요령 및 거래 업체 신용등급 파악 실시 신용등급 개선으로 차입금 상환압박 차단, 기업신용등급 향상하여 상환원리금 부담 완화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매출 약 106억 원 (2021년) 수출액 고용 창출 8명 (2015년) 30억 원 (2015년) 13명 (2021년) 0달러 (2015년) 1000천 달러 (2021년) 현장클리닉 사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현장클리닉 사업을 통해 기업의 문제를 제3자의 입장에서 바라볼 수 있는 기회를 얻었습니다. 덕분에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시선으로 문제를 진단하고 현실적인 해결책까지 얻을 수 있었습니다. 1년에 다른 주제의 컨설팅을 두 차례까지 받을 수 있다는 점도 좋았습니다. 현장클리닉 사업이 종료되고 나서도 어려운 점이 있을 때마다 여러 도움을 주시는 위원님께 감사하다는 말씀 전하고 싶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기업의 문제점을 외면하고 혼자 고민해봤자 아무것도 변하지 않습니다. 머리를 맞대면 적은 비용과 시간을 투자해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를 제때 처리하지 못해 기업의 생존까지 위협받는 경우를 많이 봐왔습니다. 많은 중소기업들이 이러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소중한 자원을 낭비하지 않았으면 합니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아직도 해결해야 할 문제들이 있습니다. 국내 시장 점유율을 높이기 위해 부가가치가 높은 도계장을 확보해야 하고, 베트남뿐 아니라 다양한 동남아 국가에 진출하고자 합니다. 뚜렷한 전략과 방향성을 가진 사업 운영으로 목표를 이루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미니 인터뷰 한아푸드시스템㈜ 장철하 부장 업체명 농업회사법인 한아푸드시스템(주) 설립일 2014년 8월 14일 주소 경기도 평택시 산단로 73 (모곡동, 송탄산업단지 내) 전화번호 0 31-611-0811 대표자 김용회 사업 분야 가금류 가공 및 저장처리 홈페이지 w ww.hanahfood.com Q A Q A Q A 객관적인 시선으로 문제를 진단할 수 있었습니다

코디바이크 코디바이크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4 15 온라인 시장의 물결 위에 성공적으로 안착하다 성과 - 스토어 사진 제품 사진 컨설팅 사진 코디바이크 마켓운영에있어온라인기반이 중요하다는점은누구나알지만넘쳐나는 플랫폼과각종마케팅정보앞에서갈피를 잡기란어렵고, 즉각적인성과를내기란 더더욱어렵다. 오프라인매장을운영하며온라인 마켓으로의진출을꾀하던코디바이크는 눈높이에맞는지도를통해 스마트스토어에입점, 채널유입률및 매출이수직상승하는등홍보효과를 톡톡히보고있다. 오프라인 매장 운영의 한계 2019년 10월, 코디바이크는 고객에게 맞는 좋은 품질의 자전거를 합리적인 가격에 판매하겠다는 목표로 매장 문을 열었다. 다양한 브랜드의 자전거와 자전거 관련 제품을 한눈에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을 마련하고, 서비스보다 판매에 치우친 업종 특성을 감안해 적극적이고 친절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차별화 전략을 펼쳤다. 매장을 오픈하면서 자연스레 마케팅 고민도 따랐다. 처음에는 타깃을 지역 고객으로 특정하고 고객 확보를 위한 여러 시도를 해봤지만 이렇다 할 성과가 없었다. 코로나19로 인해 매출까지 감소하기 시작하면서 코디바이크는 마케팅 방향을 다시 모색하기 시작했다. 고객과 소통 가능한 정보화 플랫폼 마련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을 위한 코디바이크만의 정보화 플랫폼이 필요하다는 결론에 다다랐지만 체계적인 계획을 수립하고 실행에 옮기기 위해서는 전문가의 도움이 필요했다. 코디바이크를 방문해 그간의 애로사항을 들은 최원서 자문위원은 스마트스토어를 해답으로 제시했다. 스마트스토어는 리뷰, Q&A 기능을 통해 고객과의 직접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고, 온라인 판매도 가능하면서 오프라인 매장으로 방문을 유도할 수도 있는 똑똑한 플랫폼이었다. 3일에 걸친 컨설팅 기간 동안 최 컨설턴트는 플랫폼 활용 방향과 기획안을 코디바이크 측에 제공하고 그에 따른 콘텐츠 구성까지 도왔다. 전략적인 플랫폼 운영, 매출 상승으로 이어지다 스마트스토어를 통해 코디바이크를 알게 된 고객들이 직접 오프라인 매장에 방문해 제품을 구매하는 사례가 늘기 시작했다. 고객들이 블로그 등에 방문 후기를 남기기 시작하면서 추가적인 홍보 효과까지 누릴 수 있었다. 가능성을 본 코디바이크는 2차 컨설팅을 받으며 더욱 체계적으로 플랫폼을 운영하기 시작했다. 그에 따른 매출은 1차 컨설팅 후 326.1%, 2차 컨설팅 후 541% 증가했다. 네이버 쇼핑, 블로그, 검색 등 각 채널별 유입자 수와 스마트플레이스 조회수도 꾸준한 증가세를 보이고 있다. 코디바이크는 단단하게 다진 온라인 마케팅 기반을 바탕으로 입지를 더욱 공고히 다질 예정이다. 더욱 다양한 SNS 채널을 열고 비즈니스지원단을 통해 습득한 마케팅 방안을 시험함으로써, 목표 매출 1억 원 달성을 위해 정진할 계획이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정보화 현장클리닉 테마 스마트스토어 플랫폼에 대한 정보화 컨설팅 현장클리닉 기간 2021.03.14.~ 2021.04.04. 클리닉 위원 최원서 자문위원 (모바일프론티어)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7 코디바이크 코디바이크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6 성과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온라인 판로 확보 시급 정보화 플랫폼 기초 기반 부재 Before 정보화 컨설팅을 통한 플랫폼 운영 방향 제시 스마트스토어 플랫폼 개설 및 UI 세부 페이지, 결제모듈 구성 사이트 플랫폼 유무선 최적화 진행방안 및 지속적인 관리방안 제시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매출 마케팅 채널 유입 수 올해 신규 채용 최대 3명 예정 약 8백만 원 약 2,700만 원 1차 컨설팅 후 약 4,500만 원 2차 컨설팅 후 72명 541명 현장클리닉 사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몇 가지 방안을 제안해주시는 데 그치는 것이 아니라 현장에서 결과를 내고 저와 함께 실행에 옮겨주셨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제가 컴퓨터를 잘하는 편이 아니어서 컨설턴트님에게 적극적으로 도움을 요청했습니다. 늦은 시간에 전화를 드리기도 했는데 잘 챙겨주셔서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던 것 같습니다. 지금도 한 달에 한 번은 저희 매장에 방문해서 정부 지원 사업이나 신규 마케팅 도구 등 정보를 주고 갑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컨설팅 사업에 실망한 적이 있다면 지도사회의 마케팅 지원사업을 추천 드리고 싶습니다. 중소기업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고, 제안하며, 실행까지 해주시는 그런 컨설팅 프로그램입니다. 요즘도 주변에 비슷한 고민을 하는 중소기업 관계자가 있으면 망설임 없이 비즈니스지원단 사업을 추천하곤 합니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중소기업을 운영하는 분들 대부분이 힘들 거라고 생각합니다. 힘들다고 불만을 갖기보다는 이러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하고 컨설턴트와 함께 고민하다 보면 좋은 결과가 나올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꾸준히 노력하셔서 꼭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랍니다. 미니 인터뷰 코디바이크 최형돈 대표 업체명 코디바이크 설립일 2019년 10월 2일 주소 서울시 구로구 경인로 342 전화번호 0 2-2636-5414 대표자 최형돈 사업 분야 도소매 홈페이지 h ttps://0226365414. modoo.at/ Q A Q A Q A 열정적인 조력자, 비즈니스지원단에 감사드립니다! 고용 창출

디자인팡 디자인팡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8 19 전략적인 해외 공모전 참가로 브랜드 가치를 높이다 제품 사진 성과 - 레드닷 수상 디자인팡 편리성을더한디자인으로 해외전시회에참가할때마다 좋은실적을거두던디자인팡. 코로나19로새로운홍보전략을세우기위해 컨설턴트와머리를맞대고고민하던중 해외공모전에서답을찾았다. 영상제작부터번역과정에이르기까지 꼼꼼한준비과정을바탕으로 레드닷어워드에서본상을수상했으며, 이를통해브랜드의가치를 드높일수있었다. 우수한 국내 제품을 홍보할 방안을 찾다 디자인팡은 컵에 음료만 따라 마셔야 한다는 발상을 뒤집고 세계 최초 입체 손잡이를 접목한 컵홀더 핑거루를 만들었다. 손에 항상 많은 것들을 들고 다니는 바쁜 현대인이나 손에 장애가 있는 사람들, 상대적으로손에힘이약한노인이나아이들모두편하게잡을수있는손잡이가특색이다. 전자레인지에 사용할 수 있는데다가 폭도 넓은 그릇, 렌지볼을 이용하면 음료뿐 아니라 음식을 담아 자유롭게 조리해 먹을 수도 있다. 또한 시각디자인을 전공하고 오랜 기간 디자인 개발 관련 업무를 맡았던 박일훈 대표의 제품은 실용성뿐 아니라 뛰어난 디자인을 자랑한다. 온·오프라인 마케팅을 통해 국내 입지를 다지고 해외 전시회에서도 높은 매출 실적을 내던 디자인팡이었지만, 코로나19로전시회에참가하지못하게되면서홍보전략을다시세우게되었다. 공모전 준비, 영상 제작부터 번역 과정까지 돕다 전시를 통해 사람들을 만나지 않고도 해외에 브랜드를 홍보할 방안을 고민하던 박일훈 대표와 이재용 컨설턴트는 해외 디자인 공모전에서 그 답을 찾았다. 공모전에서 수상하면 제품의 위상을 높이는 데 도움이 되리라는 판단 아래 세계 3대 디자인 공모전 중 하나인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 참여할 준비를 했다. 코로나19 때문에 공모전 참가를 위해서는 홍보 영상을 제작해야 했는데, 이 위원은 공모전 전략을 수립하는 데 많은 도움을 제공했을 뿐 아니라 판넬과 영상 내용 퀄리티를 높일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했다. 특히 홍보물을 독일어로 제작할 때 독일 유학 경력이 있는 이재용 컨설턴트의 번역 실력이 크게 도움됐다. 단순히 우리말을 독일어로 옮기는 수준을 넘어 독일담당자가읽어도완벽히이해할수있을정도의번역퀄리티로제안서를작성해주기도했다. 레드닷 수상을 통한 브랜드 가치 향상 효과 디자인팡의 제품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에서 당당히 본상을 수상했다. 비즈니스지원단 사업의 지원을 통해 국내의 경쟁력 있는 제품이 세계 속에서 더 입지를 다질 수 있게 되었다. 레드닷 어워드에서 수상했다는 공모전 라벨을 사용하는 것만으로 매출이 급격히 증가했으며, 브랜드 가치를 인정받을 수 있었다. 디자인팡은 현재 한양여자대학교 산학협력단과 후속 제품 디자인을 진행 중이며 컨설팅 결과를 발판 삼아 더 경쟁력 있는 시장으로 진출할 수 있도록 다각도의 시도를 이어갈 예정이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마케팅/디자인 현장클리닉 테마 국제디자인 공모전과독일 레드닷공모전을 위한디자인컨설팅 현장클리닉 기간 2021.06.05.~ 2021.06.09. 클리닉 위원 이재용 자문위원 (와이트디자인)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1 디자인팡 디자인팡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0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홍보 및 국제적인 브랜드 구축 필요 디자인 판넬 및 영상 제작 노하우 부족 Before 디자인 공모전 정보 제공 및 참가 진행 맞춤형 디자인 판넬 샘플 제작과 영상 시나리오 및 샘플 제작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성과 수상 매출 200% 증가 레드닷 디자인 어워드 본상 수상 현장클리닉 사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디자인팡의 제품에 높은 이해도와 많은 애정을 갖고 계신 이재용 위원님이 머리를 맞대 주셔서 감사했습니다. 제품의 독보적인 위상을 확립하고 국내외 시장에 진출하는 과정에 본 사업이 크게 도움 되었습니다. 개발 완료 후 제품의 가치를 확인하고 싶은 마음이 컸는데충분히원했던바를이룰수있었던시간이었다고생각합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구체적인 핵심 목표를 설정하고 지원사업을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원하는 바가 뚜렷해야 정말로 필요한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도 이 사업을 통해 얻고 싶은 부분과 필요한 부분이 분명했기에 사업을 잘 활용할 수 있었고, 덕분에 좋은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수상을 통해 제품에 대한 설득력을 얻을 수 있었다는 점이 가장 좋았습니다. 현재 이재용 위원님과 새로운 도전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레드닷과 함께 세계 3대 디자인 어워드로 손꼽히는 IDEA와 IF에서의 수상을 목표로 여러 가지 준비를 하고 있는데요. ‘세계 최초 입체 손잡이 제품’이라는 차별성과 높은 활용도를 바탕 으로 세계에 나아가려 합니다. 미니 인터뷰 디자인팡 박일훈 대표 업체명 디자인팡 설립일 2014년 3월 3일 주소 서울시 성북구 보문로30길 76 101호 전화번호 0 70-8161-8143 대표자 박일훈 사업 분야 생활용품 제조/판매 홈페이지 h ttps://smartstore.naver. com/fingeroo Q A Q A Q A 현장클리닉 지원을 통해 제품에 대한 설득력을 얻을 수 있었습니다

㈜에코원 ㈜에코원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2 23 기업의 입장에서 고민하며 찾아낸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 ㈜에코원 온라인시장에진출하는일도 기업의현상황에맞춰야최대한의성과를 이끌어낼수있다. 에코원은전체매출의 90%가홈쇼핑매출인 상황속에서새로운돌파구를찾고 온라인시장으로진출하기위해 현장클리닉사업을찾았다. 전문가의주력제품시장조사와기업의 현상황진단을통해가장효율적이고 합리적인답을찾아낼수있었다. 기업 사진 돌파구를 찾기 위해 참여한 현장클리닉 사업 2018년 설립된 에코원의 주력 제품은 매트, 차량용 휴대폰 무선충전기, 거치대다. 중소기업 제품의 특성상 가격을 낮추고 품질을 높여도 인지도가 낮아 판매에 한계가 있었고, 자연스레 마케팅에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었다. 제품 개발 후 홈쇼핑 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홈쇼핑을 통한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매출이 하락하고 기존의 매출 구조로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현장클리닉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채널에 맞는 마케팅 방안 컨설팅 진행 담당 컨설턴트는 에코원의 주력 품목에 대한 온라인 시장조사와 아이템별 6개월 매출 및 가격조사를 실시했다. 가격경쟁이 너무 높은 사이트에 진출하는 것은 오히려 수익률을 낮출 수 있다고 판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을 통한 키워드와 카테고리 전략을 안내했으며, 카카오 채널, 지식인, 블로그 등 각종 채널에 맞는 고객 홍보 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에코원은 이를 통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페와 동호회, 카카오톡을 통한 마케팅을 실시했다. 기존에는 3~40대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었으나 3~40대 여성으로까지 타겟층을 넓히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뒤 카페, 블로그, 지식인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신규 고객을 창출했다. 대표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는 컨설팅 고유림 컨설턴트는 실무적인 요소 외에도 대표와 직원 사이의 소통을 도왔다. 사업본부장으로 근무했던 경험을 토대로 대표가 보는 시선과 직원이 보는 시선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며 직원들이 스스로 계발하고 실적을 낼 수 있도록 격려하는 등 대표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고 기업 운영의 동반자 역할을 하고자 했다. 사후 관리도 놓치지 않았다. 컨설팅 이후에도 비즈니스 모델 및 SWOT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도왔으며, 국가 지원사업 및 소상공인 정책 자금 소식도 수시로 소개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매출이 크게 상승했으며 아임셀러에도 입점할 수 있었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마케팅/디자인 현장클리닉 테마 판로 개척 및 정부지원 자금 안내 현장클리닉 기간 2021.08.19.~ 2021.08.26. 클리닉 위원 고유림 자문위원 (오왕기업연구소)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5 ㈜에코원 ㈜에코원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4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온라인 유통망 전무 마케팅 전략 부재 Before 네이버 스마트스토어를 통한 각종 채널 연계 아임셀러 입점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성과 미니 인터뷰 업체명 ㈜에코원 설립일 2018년 8월 24일 주소 경기도 김포시 양촌읍 삼도공단로 115번길 53 전화번호 031-998-4875 대표자 송창규 사업 분야 자 동차 용품, 생활가전·전자제품 현장클리닉 사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본 컨설팅 사업에 처음 참가했습니다. 눈에 보이는 성과도 분명하고, 기업의 성장에도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생각해 또 적합한 사업이나 프로젝트가 있으면 추후에도 신청해보려고 합니다. 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하고, 그에 따른 역량 있는 직원을 구해야 하지만 기업의 위치나 급여 등 현실적인 문제들이 많습니다. 여러 어려움을 겪는 상황에서 비즈니스지원단의 맞춤형 컨설팅이 정말 도움되었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소상공인에겐 많은 것들이 부족합니다. 인력, 기술, 자금 등 중견기업과 대기업에 비하면 부족한 점이 한두 가지가 아니죠. 이 요소들을 정부 지원 프로그램을 통해 채워나갈 수 있다면 얼마든지 성장해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이러한 사업을 적극적으로 활용합시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비즈니스 모델, SWOT 분석을 통해 전략 방안을 도출해주셨을 뿐 아니라 요즘도 메신저로 각종 지원사업 정보를 소개해 주시는 고유림 자문위원님께 감사 인사 전합니다. 도출된 결과물을 갖고 노력하여 더 큰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Q A Q A Q A 에코원 송창규 대표 부족한 점을 채워나갈 수 있던 기회였습니다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업로드 450건 카카오톡 마케팅 신규 온라인 유통 업체 입점 (위메프) 280건 175명 300명 신장율 360%

하얀햇살㈜ 하얀햇살㈜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6 27 FTA 개념 정립을 통해 수출 사업을 안정적으로 전개하다 해외 시장 회사 모습 제품 하얀햇살㈜ 하얀햇살은수출을준비하는과정에서 기초정보가없어어려움을겪었다. 원산지증명서와특혜관세혜택등에대한 정보를얻기위해컨설팅을신청했고, 체계적인교육을통해가격경쟁력을 얻었을뿐아니라거래처에신뢰를바탕으로 안정적인사업을운영할수있게되었다. 성공적으로인도네시아수출을 진행중인하얀햇살은차근차근시장을 확대해나갈예정이다. 농업회사법인 수출 자료 준비에 어려움을 겪다 2008년 2월 11일 설립된 농업회사법인 하얀햇살은 각종 떡볶이 관련 제품을 가공·생산하는 회사다. 수분 함량이 높은 상태에서 유통되어 저장성이 낮은 떡의 단점을 보완하여 상온에서 12개월 유통이 가능한 제품을 개발했으며, 물류비 절감으로 인한 가격 경쟁력과 높은 품질을 인정받아 해외 바이어에게 좋은 평가를 받았다. 코로나19로 인해 수주 물량이 대폭 줄면서 해외 시장으로 눈을 돌린 하얀햇살은 한류 열풍으로 한국에 관심이 많은 아세안과 베트남에 집중하기 시작했다. 그러나 수출에 필요한 자료들을 준비하는 데 혼선이 생겼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 현장클리닉 사업에 참여하게 됐다. FTA 관련 개념을 바로잡다 FTA 전담 인력과 기초 정보의 부재로 원산지 자료 관리가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에 처했던 하얀햇살은 원산지 증명서 발급법과 필요한 서류, 수출국과 수입국의 HS Code가 다른 경우의 증명서 발급법 등을 문의했다. 김성준 컨설턴트는 우리나라의 FTA 발효 현황부터 특혜관세 혜택에 이르기까지 제대로 잡혀 있지 않던 개념을 완벽하게 숙지할 수 있도록 교육했다. 원산지 판정, 원산지 결정 기준 등을 교육해서 가격 경쟁력을 높이고 까다로운 기준을 충족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FTA 업무를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도록 전담자를 지정하고 교육함으로써 관련 업무에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했다. 가격 경쟁력을 바탕으로 시장을 확대하다 FTA 특혜관세 혜택으로 인해 인도네시아의 수입자는 20%의 가격 경쟁력을 얻게 되어 수출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서류 발급 속도도 빨라지면서 인도네시아의 거래처에 신뢰를 심어줄 수 있었고 안정적인 수출 사업을 진행할 수 있게 되었다. HS Code가 달라도 원산지 증명서를 발급할 수 있는 방법을 알게 되었으며 이에 따라 달라지는 특혜관세 혜택을 얻을 수 있게 됐다. 뿐만 아니라, 수입산 쌀을 사용할 수 있게 되면서 제조원가 부담이 낮아졌고, 베트남과 수출계약을 진행하게 되면서 수출 성과도 큰 폭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하얀햇살은 컨설팅을 통해 얻게 된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시장을 확대해나갈 예정이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수출입 현장클리닉 테마 HS Code가 상이한 경우의 FTA CO 발급하기 현장클리닉 기간 2021.06.04.~ 2021.06.11. 클리닉 위원 김성준 자문위원 (관세법인 대천)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9 하얀햇살㈜ 하얀햇살㈜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8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수출 및 FTA 업무 전반에 대한 지식 부족 FTA 업무 전담자 미지정, 비효율적인 업무 대응 Before 교육 자료를 통한 무역 업무 전반 교육 FTA 업무에 체계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담당자 지정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성과 수출 수출액 75만 불 150만 불 현장클리닉 사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컨설팅 이후 2021년에 베트남 직수출이 시작되었습니다. 2022년 4월에는 베트남 시장을 적극적으로 개척하고 있으며 수출액도 분명하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뚜렷한 성과를 낼 수 있음에 감사드리며 언제나 친절하게 상담해주시고 지원 사업이 끝난 뒤에도 수시로 진척 상황을 묻는 등 여러 도움 주시는 김성준 컨설턴트님께도감사하다는말씀드리고싶습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중소기업의 경영, 판로 개척을 위한 지원 사업에 참여해 보세요. 전문가의조언을통해마케팅역량을강화하고한층도약할수있을 것입니다. 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고 시장을 개척함으로써 매출을 높일수있는기회입니다. 본사업을적극적으로추천합니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지난해 수출액이 75만 달러에 이르는데, 올해에는 150만 달러 이상을 달성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50개국에 저희 제품인 굿볶이를 수출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 노력하여 시장 확대에 적극 나설 것입니다. 좋은 프로그램에 참여할 수 있도록 해주시고 많은 도움 주신 분들에게 다시 한번 감사 인사드립니다. 미니 인터뷰 농업회사법인 하얀햇살㈜ 박태우 대표 업체명 농업회사법인 하얀햇살㈜ 설립일 2008년 2월 11일 주소 경상남도 함양군 함양읍 이은농공길 54 전화번호 0 55-964-1455 대표자 박태우 사업 분야 제조업(식품) 홈페이지 g oodpokki.kr Q A Q A Q A 본 컨설팅으로 분명한 성과를 낼 수 있었습니다 2021년 베트남 직수출 시작

㈜수강케미칼 ㈜수강케미칼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30 31 회계 교육을 통해 업무 역량을 강화하다 접착테이프 브랜드 피가르 컨설팅2 컨설팅1 ㈜수강케미칼 수강케미칼은근로소득간이지급명세서를 비롯한서류신청및신고업무에 어려움을겪었고, 그로인해각종절세 혜택을보지못하고있었다. 컨설팅을통해직원들이스스로업무를 진행할수있는환경을만들고법인세등 신고를진행하자즉각적으로 절세효과가나타났다. 기업을운영하기위한필수요소를함께 꾸려간사례를소개한다. 각종 서류 신청 및 신고 업무에 어려움 겪어 산업용 접착테이프 및 이형지를 전문으로 생산하는 업체인 수강케미칼은 기업이 필수적으로 신고해야 하는 근로소득 간이지급 명세서를 비롯한 각종 서류 신청 및 신고 업무에 어려움을 겪었다. 홈택스를 이용해 증여 신고를 하지 못했고, 결산에 따른 기업 준비자료를 제공하여 세제 혜택 등을 파악할 줄도 몰랐다. 이러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도 중요했지만 지속해서 업무를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구축하고 프로세스를 갖추는 일이 가장 중요한 숙제였다. 직원 스스로 업무 처리 가능한 환경을 만들다 윤봉주 자문위원은 우선 인터넷을 통해 회계, 사무관리 업무를 처리할 수 있도록 홈텍스를 이용한 근로소득 지급 명세서, 사업자용 신용카드, 일반과세자 부가가치세 신고 업무 등 처리 방법을 안내하고 세무조정계산서를 이용해 법인결산 업무 처리를 할 수 있도록 했다. 또한 제품의 수출과 관련한 통관 업무 회계처리를 위해 u-Trade-Hub를 이용한 영세율처리 프로세스를 이해하고 처리할 수 있도록 했다. 일련의 과정을 통해 직원들 스스로 홈택스, 한국경영원, 유니패스, 유트레이드허브 등을 활용한 세금 신고 및 수출 업무가 가능하도록 업무 능력을 향상시켰다. 법인세 신고 통해 절세 효과를 내다 법인세 신고에 따라 세무조정계산서를 활용하자 사업용 신용카드 공제, 불공제 처리 변경에 따른 효과로 1,500만 원가량의 절세 효과가 발생했다. 접대비 총 초과 금액을 증빙서류 첨부를 통해 공제 효과를 보았고 부도어음 금액 미수금 대손 처리에 따른 대손충당금 설정 효과를 창출하기 위한 법인세 신고도 이루어졌다. 이를 통해 2020년 매출 8,676백만 원에 대한 법인세 부담액이 전혀 발생하지 않았다. 이 밖에도 정부의 수출지원제도를 활용해 직접 수출 증가에 따른 세액면세 처리를 받는 등 금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다. 기업을 운영하기 위해 꼭 필요한 정보를 바로 알고 실제 금전적인 성과를 낼 수 있었다는 점에서 업체 담당자의 만족도가 높았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경영 전략 현장클리닉 테마 업무 효율화를 위한 회계처리 실무 현장클리닉 기간 2021.03.08.~ 2021.03.22. 클리닉 위원 윤봉주 자문위원 (늘푸른경영)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33 ㈜수강케미칼 ㈜수강케미칼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32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회계처리 업무 역량 미흡 업무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 필요 Before 홈택스, 세무조정계산서 등 회계처리 업무 역량 강화 사무관리 업무 개선을 위한 인프라 구축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성과 업체 주요 연혁 부가가치세액 공제 1,500만 원 1997 5월 · (주)수강케미칼 상호변경 및 법인 설립 10월 · 무궁화 문풍지 개발 2002 5월 · 시리아, 레바논 수출 2016 4월 · 점착업계 최초 PC & Mobile 주문제작 구축 2012 10월 · 전라남도 수출증진기업 표창 2017 7월 · 전라남도 유망중소 기업 지정, 수출유망 중소기업 지정 2015 1월 · ISO-14001, ISO-9000 인증 획득 2018 8월 · 기술혁신형 중소기업 (Inno-Biz) 확인서 1988 6월 · 전남광주지방 최초 점착회사설립 3월 · 다용도 방풍 테이프 상표출원 2001 좋은 인력 풀(pool)을 적극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미니 인터뷰 [컨설턴트] 늘푸른경영 윤봉주 자문위원 현장클리닉 사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회계 업무 관련 역량이 부족한 기업에 컨설팅을 진행한 사례 입니다. 수출을 진행하는 회사였는데, 수출 회계는 일반적인 회계 시스템과 다른 부분이 있기 때문에 큰 어려움을 겪고 계셨습니다. 대학에서 10년 이상 무역학을 가르치고 금융회사에 27년간 근무한 경험을 살려 나중에는 업무를 직접 진행할 수 있도록 적절한 도움을 드렸습니다. 컨설팅을 통해 절세 효과까지 보셔서보람찼던기억이납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아무래도 중소기업에는 정보 부족에 따른 한계점이 많습니다. 회계 사무소가 모든 걸 다 처리해주는 줄 아는 관계자들도 많고요. 한국경영기술지도사회나 한국산업인력공단에 좋은 인력 풀(pool)이 마련되어 있으니 활용하시면 기업 운영에 큰 도움이 되리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좋은 사업에 참가하여 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이 무척 보람찼습니다. 한 가지 바라는 점이 있다면, 전문가와 애로사항을 가진 기업 대표가 더욱 빠르고 적절하게 연결될 수 있도록 플랫폼이 마련되면 좋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부분도 한 번쯤 고려해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Q A Q A Q A 업체명 ㈜수강케미칼 설립일 1988년 1월 주소 전라남도 화순군 능주면 능주농공길 23 (능주농공단지) 전화번호 061-373-2902 대표자 오인숙 사업 분야 제조업 홈페이지 w ww.soogang.kr

㈜월드홈닥터 ㈜월드홈닥터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34 35 합리적인 자재 관리로 다양한 성과를 이끌어내다 제품 사진 현장클리닉 교육 사진 제품 사진 ㈜월드홈닥터 좋은제품을개발하면서도자재관리체계가 제대로잡혀있지않아어려움을겪던 월드홈닥터. 선입선출도제대로진행되지않고 자재입고나출고이력조차 관리되지않는점을해결하고자 비즈니스지원단현장클리닉사업에참가했다. 비효율적인업무체계를바로잡고 합리적인자재관리가가능하게되자 자연스레매출이향상되고, 수출및고용 효과까지나타나기시작했다. 세계 최초 슬립케어 디바이스 제품의 탄생 기능성 슬립케어 침구류를 개발하는 월드홈닥터는 국내 최초로 그라운딩 기술을 접목한 제품을 개발하여 상용화했으며 세계 최초로 슬립케어 디바이스 제품을 개발한 기업이다. 체내 불완전한 전위차와 유해전위 증가로 인한 질환을 예방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제품 연구를 진행하고 있으며, 인체에서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전자기파 원리를 활용하여 진단에 응용하는 에너지 메디슨 기술 발전의 선두주자가 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월드홈닥터는 직접 제품을 생산하는 과정에서 입출고 관리에 어려움을 겪어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사업을 찾았다. 품질 관리 방법을 표준화하다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자재의 특성을 고려한 재고 품질 관리가 중요했지만, 생산 직원의 높은 연령층이나 해당 분야 전문성 부족 등의 이유로 바코드 시스템,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다. 컨설턴트는 자재, 창고, 물류 관리에 대한 직원 교육을 실시해 역량을 강화할 수 있도록 도왔으며 LOT 관리의 식별관리 규정, 자재/재고관리 규정 등을 정확히 확립할 수 있도록 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자재가 입고되면 바코드나 라벨을 통해 이력이 남을 수 있도록 했고, 출고 시점에 바코드를 확인해 기록을 남겼다. 또 재고의 보관방법을 표준화하고 출고의 분배 관리 인식을 고취할 수 있도록 전문적인 조언을 아끼지 않았다. 업무 체계를 바로잡고 다양한 성과를 내다 김 대표는 좋은 제품을 만드는 것만큼이나 제품 관리도 중요하다는 것을 알면서도 체계가 제대로 잡히지 않아 고민이 많았는데 가닥이 잡혀 다행이라는 뜻을 밝혔다. 기본적인 업무 체계를 제대로 잡자 효율적이고 합리적인 자재 관리가 가능해지면서 생산성이 향상됐다. 이에 자연스레 매출 실적이 따라왔으며 수출 성과까지 발생했다. 김 대표는 정립된 관리 체계를 토대로 추후에는 스마트공장을 도입하여 공정단계를 최신화할 예정이며, 도출된 해결 방안을 바탕으로 체계적인 관리를 이어갈 예정이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생산관리 현장클리닉 테마 자재 및 재고관리 및 LOT 관리 현장클리닉 기간 2021.09.27.~ 2021.10.12. 클리닉 위원 안희준 자문위원 (믹스경영연구원)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37 ㈜월드홈닥터 ㈜월드홈닥터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36 성과 현장클리닉 실시 후 이렇게 달라졌습니다! 입출고 관리 미흡 자재, 창고, 재고관리 체계 미흡 Before 자재분류표 및 BOM 코드 및 관리 자재 목록표 제작 자재관리 규정 및 적정재고 기준 수립 자재, 창고, 재고관리 규정 제정 및 식별 표기 After 현장클리닉 효과 매출 고용 2,794백만 원 (2019년) 2,741백만 원 (2020년) 3,200백만 원 (2021년) 12명 (2020년) 13명 (2021년) 15명 (2022년, 현재) 711명 (2019년) 현장클리닉 사업 참여 소감을 말씀해 주세요. 공장 생산 직원분들의 나이가 많아 바코드 시스템, 물류 시스템을 도입하는 데 어려움이 있었습니다. 지원사업을 통해 자재, 창고, 물류관리에대한교육으로직원들의능력을향상할수있었고 LOT 관리의 식별관리 규정, 자재/재고관리 규정 등을 정확히 확립할 수 있었습니다. 도출된 해결 방안은 품질 관리 규정과 연계하여 체계적으로관리해나갈예정입니다. 비슷한 고민을 겪는 업체 담당자에게 어떤 조언을 해주고 싶으셨나요? 당사의 임원 및 실무자와 충분한 미팅을 진행해주셨고 문제점과 해결방안을 함께 제시해주신 점이 굉장히 감사했습니다. 또한 문서로만 제공해주신 것이 아니라 실제 현장에 어떻게 도입될 수 있는지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이렇게 장점이 명확한 지원 프로그램이니 꼭 참여해보셨으면 좋겠습니다. 하고 싶으신 말씀이 있나요?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사업에 참여하지 못했다면 지금 까지도 헤맸을 것 같습니다. 전문 자문위원님의 도움으로 문제점을 확인하고 해결 방안을 알게 되었습니다. 애써주셨는데 한 번의 도움으로 끝나지 않도록, 문제점을 지속적으로 해결해나갈 수 있도록 끊임없이 노력하겠습니다. 미니 인터뷰 ㈜월드홈닥터 김지연 대표 업체명 ㈜월드홈닥터 설립일 2015년 10월 14일 주소 경기도 안양시 만안구 안양천서로73 전화번호 031-466-0524 대표자 김지연 사업 분야 제조업 홈페이지 h ttps://worldhome.co.kr/ Q A Q A Q A 해결 과정을 눈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수출 미국, 유럽 등 해외 수출 진행 예정

소이미푸드㈜ 소이미푸드㈜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38 39 회사와 근로자 모두 만족하는 솔루션 일할 맛 나는 기업으로 거듭나다 회사 전경 소이미푸드㈜ 2013년설립한소이미푸드는 품질좋은두부를생산할수있는능력을 바탕으로대기업 OEM, PB 제품을 공급하는강소기업이다. 하지만비교적작은규모의기업에서 법적정책을검토하고반영하는것에 어려움을느꼈고, 특히인사노무분야에서 적극적인해결방안이필요하여해당 현장클리닉을진행하였다. 푸른노무법인의권형하(공인노무사) 자문위원의명쾌한컨설팅을통해지금은근로자들이 일하기좋은기업으로거듭나이직율감소와함께 생산성증가라는두마리토끼를잡고있다. 대상 OEM 두부 GS리테일 두부 탄탄한 기술력 갖췄지만, 인사노무 관련 어려움에 봉착 2013년 설립한 소이미푸드는 2014년 공장 준공 후 국내 유일의 단형연속응고성형 생산 시스템을 바탕으로 전통 방식의 슬로우 응고, 성형을 통한 소이미두부 특유의 고소한 풍미와 부드럽고 탄력 넘치는 식감의 다양한 두부 제품을 생산하고 있다. 또한, 미주, 유럽 등 두부 수출을 위한 위생적인 생산시스템과안전성을보유하고있으며, 미국FDA심사에서NIA(최우수등급)도획득하였다. 이렇듯지 속적인자체품질역량강화노력으로자사브랜드개발을통한성장의발판을마련해왔으나, 기업내 인사업무를전문적으로담당하는부서또는인원의부재로여러가지문제점이부각되기시작하였다. 담당부서 부재로 다양한 리스크에 노출 우선 법정 기준에 따른 임금(최저임금, 통상임금 등)이 지급되고 있는지 여부가 명확하지 않아 법 위반 소지가 있었다. 또한 장기간 취업규칙 미개정으로 인하여 신설 및 개정된 법률 내용이 반영 되지 않은 상태로 회사의 실제 운영에 적합하지 않거나 불필요한 항목으로 인하여 인사노무 관리에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근로계약서에도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자체적으로 제작한 근로계약서를 사용하고 있으나, 법정 필수 항목이 다소 누락되어 있었고 세부 내용이 법률 내용과 대치되는 부분이 있어 전면적 개정이 필요했다. 연차 유급휴가에 대한 법적 산출 방법 및 관공서 공휴일 유급화에 대한 설명이 부족해 추후 노사 다툼의 가능성이 존재하였다. 이와 더불어 소이미푸드는 교대제 사업장으로서 일정한 연장근로가 발생하고 있고, 사업 확장 및 2021년 7월 1일부터 적용되는 주 52시간 근로시간 단축에 대한 대비책이 미비하여 추후 기업 운영에 리스크가 존재하였다. 명쾌한 솔루션으로 노사 모두 일하기 좋은 기업되다 이러한 문제점을 파악한 권형하 자문위원은 현행법 기준을 만족하면서 기업과 근로자 모두가 만족하는 솔루션을 제안하였다. 먼저 법정 기준을 만족하는 임금을 지급하도록 하고, 고정 연장 수당을통한임금관리의효율성을제고하도록하였으며, 취업규칙및근로계약서를전면개정하면서 기업 맞춤화를 실시하도록 솔루션을 진행하였다. 노사 분쟁의 씨앗이 되지 않도록 연차 유급휴 가 및 관공서 공휴일 유급화의 기본 개념을 설명하고 별도의 연차 관리를 할 수 있는 대장을 제공 하였으며, 법정의무교육을 안내하고 인사노무에 필요한 서식도 제공하였다. 사업 확장 및 주 52 시간근로시간단축대응을위한유연근무제에대한설명과도입지원도진행하였다. 이렇듯현장클 리닉사업을통하여생산계획수립시부터근로시간반영등여러준수사항을자문하여운영함으로 써직원들의근무만족도가크게향상되면서이직율감소와생산성증가라는선순환이가능해졌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인사/노무 현장클리닉 테마 인사노무 컨설팅 현장클리닉 기간 2021.04.21.~ 2021.04.29. 클리닉 위원 권형하 자문위원 (푸른노무법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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