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한아푸드시스템㈜ 한아푸드시스템㈜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10 11 농업회사법인 분명한 문제 진단으로 경영 체계를 바로 세우다 컨설팅 사진1 컨설팅 사진2 성과 - 수출 증가 한아푸드 시스템㈜ 기업운영에있어매출을늘리고 사업을알리는일도중요하지만제대로된 성장전략이우선적으로뒷받침되어야한다. 수익성을고려하지않은사업운영으로 여러가지현실적인어려움을겪던 한아푸드시스템은경영컨설팅사업을통해 해결과제와우선순위를정립했다. 오랜노력을통해체계가구축되자 업무분위기부터달라지기시작했다. 수익성을 고려하지 않은 사업 경영 한아푸드시스템은 품질 좋은 닭고기 제품을 경쟁력 있는 가격으로 판매하는 회사로, 입소문을 타고 꾸준히 매출 상승 곡선을 그리고 있었으나 코로나19로 매출이 정체되면서 문제점이 수면 위로 떠오르기 시작했다. 금융권 대출금, 인건비가 오르고 원자재 가격이 불안정해지는 등 경영 성과에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많았지만 이에 대한 대비책이 전혀 마련되지 않은 실정이었다. 외향 위주의 성장 전략으로 매출에 비해 수익성도 현저히 낮았고, 상시로 운전자금이 부족했다. 뿐만 아니라 과거 신용도가 낮은 바이어와 거래하는 바람에 잠시 수출을 중단하고 재정비하는 시간을 갖기도 했다. 경영성과 진단을 통해 답을 찾다 경영성과는 수많은 내부 변수와 외부 환경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현장클리닉만으로 모든 애로사항을 해결하기는 힘들었다. 한관섭 위원은 컨설팅 과정에서 거래상의 관습이나 가지급금과 같은 문제를 즉각적으로 해결하기에는 여러 어려움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으나, 객관적인 재무자료와 경영진과의 면담, 현장 작업 및 공정 상황을 토대로 기업 진단을 진행했고 핵심 이슈를 도출함으로써 해결 과제와 우선순위를 제시할 수 있었다. 한 위원은 제대로 진단조차 되지 못했던 경영성과를 경영진 스스로 정확하게 이해하고 대응할 수 있게끔 도왔다. 한아푸드시스템은 일련의 과정을 통해 상시적으로 부족한 운전자금을 조달하기 위해 재무구조를 개선하고 수익성을 제고하는 것을 목표로 삼았으며 특정 바이어나 소수의 판매처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영업 리스크를 분산하기 위해 매년 신규 발굴 거래 유치 목표를 설정했다. 기업 내 변화의 바람을 이끌다 한아푸드시스템은 현장클리닉 사업뿐 아니라 코트라의 현지지사화 사업과 무역보험공사의 해외기업 신용 서비스 사업 등에 지속적으로 참여하여 내실을 다졌다. 이런 노력의 결과로 2020년 100만 불 상당의 수출 성과를 달성했다. 회사 내에도 새로운 변화의 바람이 불었다. 경영자뿐 아니라 간부 직원들도 직무수행 능력을 끝없이 계발하고 전략적인 경영을 펼쳐야 함을 인식하게 되었고, 여러 구습을 없애고 역동적이고 적극적인 기업 분위기를 만들어가기 시작했다. 몇 번의 컨설팅을 통해 위기를 극복하고 오래 유지할 수 있는 회사의 동력을 얻은 것이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회계/세무 현장클리닉 테마 영업 신용정책과 재무 전략의 수정 및 기타 보증금 감축 방안 현장클리닉 기간 2021.08.20.~ 2021.09.01. 클리닉 위원 한관섭 자문위원 (아이엠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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