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코원 ㈜에코원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22 23 기업의 입장에서 고민하며 찾아낸 가장 효율적인 마케팅 방안 ㈜에코원 온라인시장에진출하는일도 기업의현상황에맞춰야최대한의성과를 이끌어낼수있다. 에코원은전체매출의 90%가홈쇼핑매출인 상황속에서새로운돌파구를찾고 온라인시장으로진출하기위해 현장클리닉사업을찾았다. 전문가의주력제품시장조사와기업의 현상황진단을통해가장효율적이고 합리적인답을찾아낼수있었다. 기업 사진 돌파구를 찾기 위해 참여한 현장클리닉 사업 2018년 설립된 에코원의 주력 제품은 매트, 차량용 휴대폰 무선충전기, 거치대다. 중소기업 제품의 특성상 가격을 낮추고 품질을 높여도 인지도가 낮아 판매에 한계가 있었고, 자연스레 마케팅에 관심을 기울일 수밖에 없었다. 제품 개발 후 홈쇼핑 시장에서 자리 잡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홈쇼핑을 통한 매출이 전체 매출의 90%를 차지했으나, 코로나19가 장기화되면서 매출이 하락하고 기존의 매출 구조로는 회사가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없다는 판단에 따라 현장클리닉 사업에 참여하게 되었다. 채널에 맞는 마케팅 방안 컨설팅 진행 담당 컨설턴트는 에코원의 주력 품목에 대한 온라인 시장조사와 아이템별 6개월 매출 및 가격조사를 실시했다. 가격경쟁이 너무 높은 사이트에 진출하는 것은 오히려 수익률을 낮출 수 있다고 판단,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입점을 통한 키워드와 카테고리 전략을 안내했으며, 카카오 채널, 지식인, 블로그 등 각종 채널에 맞는 고객 홍보 방법에 대한 컨설팅을 진행했다. 에코원은 이를 통해 네이버 스마트스토어 카페와 동호회, 카카오톡을 통한 마케팅을 실시했다. 기존에는 3~40대 남성 고객을 대상으로 마케팅을 진행했었으나 3~40대 여성으로까지 타겟층을 넓히고, 네이버 스마트스토어에 입점한 뒤 카페, 블로그, 지식인 등의 플랫폼을 활용해 신규 고객을 창출했다. 대표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는 컨설팅 고유림 컨설턴트는 실무적인 요소 외에도 대표와 직원 사이의 소통을 도왔다. 사업본부장으로 근무했던 경험을 토대로 대표가 보는 시선과 직원이 보는 시선에 차이가 있을 수밖에 없음을 강조하며 직원들이 스스로 계발하고 실적을 낼 수 있도록 격려하는 등 대표의 입장에서 함께 고민하고 기업 운영의 동반자 역할을 하고자 했다. 사후 관리도 놓치지 않았다. 컨설팅 이후에도 비즈니스 모델 및 SWOT 분석을 통해 마케팅 전략 방안을 도출해낼 수 있도록 도왔으며, 국가 지원사업 및 소상공인 정책 자금 소식도 수시로 소개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매출이 크게 상승했으며 아임셀러에도 입점할 수 있었다.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마케팅/디자인 현장클리닉 테마 판로 개척 및 정부지원 자금 안내 현장클리닉 기간 2021.08.19.~ 2021.08.26. 클리닉 위원 고유림 자문위원 (오왕기업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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