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지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써니텍 ㈜써니텍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비즈니스지원단 현장클리닉 우수사례집 06 07 기업 운영 시스템을 탈바꿈하다 ㈜써니텍 써니텍은매출이증가하는데도효율적인 인력및제품관리기반을제대로구축하지 못해재료비와인건비의증가세에 고스란히타격을받았다. 공정불량도제대로잡아내지못하던 시스템을컨설팅을통해문제점을 자동산출하고추이까지한눈에살펴볼수 있는시스템으로탈바꿈했다. 지속적인개선활동이가능하도록 기업곳곳의문제점을찾아낸컨설팅 이야기를들어보자. 현장클리닉 개요 현장클리닉 분야 생산관리 현장클리닉 테마 공정관리 문제점 분석 및 생산성 향상 대책수립 지도 현장클리닉 기간 2021.09.09.~ 2021.09.16. 클리닉 위원 한명수 자문위원 (한국강소기업 연구원) 관리 기반의 부재를 느끼다 써니텍은 삼성전자 및 하이닉스 등 국내 기업과 반도체 부분과 일본 반도체 회사에 소모성 부품을 가공하여 공급하는 2차 벤더 기업이다. 2015년도 창업한 이래 매출이 꾸준히 급증해 2020년도에는 47억 원을 달성했지만 끝없이 오르는 재료비와 인건비에 수익성이 악화되고 기업의 부담이 증가했다. 인력의 효율적인 활용도를 파악하기 위한 관리 기반이 필요했으나 품질 및 생산성과 관련된 KPI가 없었고, 이를 구축한 이후에도 활용도가 낮았다. 공정 불량이 늘어나는데 생산일지에는 제품의 불량 발생 비율이 0%라고 적혀 있거나, QC로 불량 제품을 잡아내도 생산 수량이 자동으로 수정되지 않는 등 전체적인 관리가 미흡한 실정이었다. 곳곳의 문제점을 찾아내다 컨설팅은 생산일지 검토를 통해 미흡한 부분을 찾아내는 데서 시작됐다.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관리 기반을 개선하고 파악한 정보를 바탕으로 필요한 KPI를 자동산출한 뒤 추이를 살펴볼 수 있도록 엑셀 프로그램을 개발했으며, 그렇게 산출된 결과를 정밀분석해서 지속적인 개선 활동을 실시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같이 컨설팅을 진행하자 업무의 효율성이 즉각 증가했다. 외주 업체 직원 두 명이 40분간 손수 작업하고도 불균일한 결과물을 냈던 프로젝트를 적은 내부 인원으로 문제 없이 처리할 수 있게 되는 등 여러 변화가 생겼다. 또한, 공정품질개선지원사업을 통해 자동화설비를 개발, 인당 시간당 생산성을 24배(0.75개→18개) 증가시켰다. 이미 집계된 생산 실적에도 QC검사 결과를 반영해 불량 처리를 통한 불량손실금액비율이 산출될 수 있도록 개선했으며, 분산된 생산·관리용 정보를 손쉽게 수집할 수 있도록 새로운 문서 양식을 바꾸는 등 기업 곳곳의 문제를 해결해냈다. 보완이 필요한 부분을 분명히 파악하다 매출 상승으로 인한 품질손실비용을 최대한 줄이고 생산 자원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을지 알기 위해 도움을 청했던 써니텍은 기업이 갖고 있던 문제를 파악할 수 있었으며, 더 발전하고 보완해야 하는 부분까지 분명히 그리게 됐다. 데이터 분석, 품질데이터 산출 등의 전산 프로그램 개발도 지속적으로 추진할 예정이며, 개인별 실적 분석 및 인센티브 제도 도입 등을 통해 효율적인 인력 시스템을 만들어갈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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