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바이어와 중소기업을 이어주는 기업간 커플매니저가 탄생했다. 공신력 있는 기관에서 다국적기업 등 해외바이어들의 아웃소싱 발주정보 수집 및 분석(신용조회)하고, 관련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적격 중소기업 발굴·매칭을 통해 수출계약 성공률 제고를 지원하는「글로벌 아웃소싱 지원센터」가 가동된다.

이현재 중소기업청장을 비롯한 이희범 한국무역협회 회장, 조환익 수출보험공사 사장, 홍기화 KOTRA 사장, 장지종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과 허범도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등 수출관련 유관기관장이 참석한 가운데 11월 29일 9시 30분에 중소기업진흥공단에서「글로벌 아웃소싱 지원센터」의 개소식을 개최하였다.


박병건 우성인터내셔날 대표, 문웅식 MST 대표, 장지종 중소기업중앙회 부회장, 이현재 중소기업청장, 이희범 한국무역협회장, 허범도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조환익 수출보험공사 사장, 홍기화 KOTRA 사장

 
 
 

글로벌 아웃소싱 지원센터의 오픈 배경은  수출계약 성공율을 제고하기 위해서이다.

정부에서는 98년부터 중소기업제품 홍보와 수출지원을 위해 GobizKorea, BuyKorea 등 무역포털 사이트를 운영해 왔으나, 사이버 공간의 제약으로 인해 바이어와 중소기업간 신뢰도*가 떨어지고 양질의 수출주문이 폐기되거나 적격 중소기업이 수주하지 못하는등 수출성과가 다소미흡한 것으로 평가되었다.

사이버무역 신뢰도 조사결과(중진공, 06.12월) : 해외바이어는 국내기업의 생산능력 및 안정적인 공급능력 등에서, 중소기업은 해외바이어의 무역사기 및 대금회수 가능성 등에서 불신도가 높음

따라서, 무역당사자 상호간의 신뢰 구축 및 이를 통한 실질적인 수출계약 성과 제고를 위해 공신력 있는 기관의 중개를 통한 적격의 무역당사자 매칭을 지원하는「글로벌 아웃소싱 지원센터」를 본격 가동키로 하였다.

특히, 본격가동 이전 금년 9월부터 3개월간의 시범운영결과, 25건 2,200만불의 수출계약을 체결하였으며, 현재까지 43만불 수출실적을 달성했다.

 향후, 글로벌 아웃소싱 지원센터는 다국적 기업이 발주하는 아웃소싱 정보를 수집·분석하고, 아웃소싱 상품을 공급할 수 있는 적격의 국내 중소기업을 발굴·매칭 지원한다.

 특히, on-off line 기반을 통해 해외바이어와 중소기업의 신용조회 및 알선부터 계약진행, 수출대금회수까지 수출절차 전반에 걸쳐 실질적인 지원을 하게 된다.

 수출거래알선을 희망하는 중소기업은 글로벌아 웃소싱지 원센터 사이트(http://www.bizmatchkorea.com)에 접속하여 온라인 신청서를 제출하면 되며, 해외바이어 신용조회 및 인콰이어리 처리 등의 서비스도 무료로 지원되고 있다. 자세한 문의는 글로벌 아웃소싱 지원센터(☎ 02-769-6694)로 하면 된다. 

시범운영기간중 특기할만한 성과를 보인 주요 사례는 다음과 같다.

① 적격 중소기업과 해외바이어 발굴 매칭사례

폴리에스테르의 원료를 수출하는 우성인터내셔날(대표 박병건, 053-752-6651)은 이전에 이집트와 거래 중 수출대금회수로 곤욕을 치른 경험이 있다. 그러나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의 기업정보 분석결과, 이 두 기업은 계약성공률이 매우 높아 보였고 바이어 역시 소규모지만 거래의사가 뚜렷했으므로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에서 박 대표를 설득해 견적을 내도록 한 후 수출을 성사시켰다.

곧이어 바이어는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를 믿고 710불이 소요되는 품질검사 절차도 생략하여 보름만에 선적·대금결제를 모두 마쳤다. 박 대표도 선금 30%만 받는 등 바이어 편의에 따라 거래조건을 바꾸어 주고 있다. 박 대표는 “만일 이집트 바이어를 다른 경로로 알게 되었다면 거래를 하지 않았을 것”이라며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가 없었다면 좋은 기회를 놓칠 뻔 했다”고 말한다.

② on-off 라인 밀착지원을 통한 글로벌 아웃소싱 사례

항균소재전문 바이오기업인 (주)MST(대표 문웅식, 031-298-0820)는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에서 알선해준 말레이시아 굴지의 식품그룹과 3년간 2,100만불 규모로 계약을 체결하는 성과를 거두기도 했다. 이어서 태국, 싱가폴, 남아공에도 수출을 시작했는데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의 온라인 홍보의 효과가 컸다.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에서 보유한 바이어 중 해당제품에 관심을 보인 바이어와 매칭하여 집중적으로 마케팅을 한 결과다.

문 대표와 직원들이 며칠이 걸려도 완성하지 못했던 영문 거래제안서를 만들고, (주)MST와 바이어간 수출상담을 밀착지원하는 등 글로벌아웃소싱지원센터의 무역전문가가 적극 나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