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글로벌강소기업 육성사업 계획 공고
경기도에 위치한 ‘(주)아이젠비데’는 제품 차별화, 독창적인 마케팅 방법과 함께
글로벌 강소기업 지원 프로그램을 적절히 활용하여 비데 물모지인 미국과 유럽시장
개척에 개척한 글로벌 강소기업이다.
비데 문화에 익숙지 않은 생활습관을 가진 미국시장개척을 위해, 기존 세정기능에
배변까지 돕는 제품을 개발하여 의료기능을 보완
소비자가 직접 체험할 수 있도록 COSTCO 14개 매장에 비데를 시험 설치, 현지 바이어
및 소비자의 관심을 유발하는데 성공하였다.
이후, 본격적인 마케팅을 추진하려고 하자 마케팅 자금 부족 및 현지 네트워크
부재로 현지 정보 부족이라는 애로가 발생하자
수출인큐베이터를 활용, 직접 마케팅을 위한 거점을 마련하고, 현지 마케팅회사인
해외민간네트워크 활용하여 거래 선을 개척한 결과 COSTCO에 ‘11년 4만대, ‘
12년 5만대 납품이라는 성과를 거두었다.
미국시장에서의 성공을 바탕으로, 2012년에는 유럽시장 개척을 위해 브랜드
및 제품을 EU 시장에 적합하게 개선하고,
유럽의 해외민간네트워크를 활용하여 본격적인 마케팅을 실시, 2012년도에 유럽
시장 수출에 성공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12년 11월 현재 1차 오더 선적 완료 및 2차 오더 선적 준비 중
이처럼,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사업”은 적극적으로 해외시장을 개척하고자
하는 중소기업의 해외마케팅, R&D, 금융 등을 집중 지원하여 글로벌 강소기업으로
육성하는 사업으로 2010년도부터 시행중이다.
‘10년도 이후 185개 기업을 선정·지원할 결과, ‘09년 대비 ’11년 매출액 58%,
수출액 53%가 성장하는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중소기업청(청장 송종호)과 중소기업진흥공단(이사장 박철규)은 그간 참여 기업들의
의견 등을 반영, 지원 프로그램을 일부 개편하여 ‘2013년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계획’
을 확정하고, 100여개 기업을 추가 선정․지원하기로 하였다.
주요 개편 내용
(신청자격 조정) 기존은 직전년도만을 대상으로 하던 수출액 산정 기간을 최근 3년
내 연간수출실적으로 확대, 수출역량은 우수하나대외여건 등으로 일시적으로 실적이
하락한 기업에게 참여기회 부여
* (기존) 신청 직전년도 또는 신청년도 수출 5백~5천만 불 기업→ (개선) 최근 3년
내 연간 수출실적이 5백만 불 이상 경험이 있는 기업
* 2011년부터 적용한 벤처·이노비즈 등 혁신형 기업에 대한 예외요건(수출1백만 불
이상)은 기존 조에, R&D투자 비율 5%이상 조건을 추가
(프로젝트형 자율 마케팅 지원제도 도입) 수출역량이 높은 기업은 제품 및 시장에
따라 자체적인 마케팅 방법으로 수출을 추진함에 따라, 기업이 자율적으로 실시하는
프로젝트형 마케팅 지원 프로그램 도입
* 기업 제안 프로젝트 비용의 일부 지원(연2천만 원 한도, 50% 지원)
※ 자세한 사항은 첨부파일을 참고 하시기 바랍니다.
신청절차 및 일정
신청기간은 11월 13일(화)부터 11월23일(금)까지이며, 중소기업청 수출지원센터
온라인시스템(www.exportcenter.go.kr)을 통하여 신청을 받으며, 서면 및 현장평가를
거쳐 12월말까지 지원업체를 확정할 계획이다.
또한, 사업 참여를 희망하는 중소기업의 이해를 돕기 위해, 중기청 수출지원사업
및 글로벌 강소기업 육성제도 설명회도 가질 예정이다.
* 수도권 (11.20 (화)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중진공 강의실)
* 중부권 (11.19 (월) 오후 2시, 대전충남지방 중소기업청 강의실)
보다 자세한 사항은 별첨의 공고문과 중소기업청 홈페이지 또는 수출지원센터
홈페이지(www.exportcenter.go.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붙임 :
1. 글로벌강소기업 성공 사례
2. ★2013년 강소기업 육성계획 공고문
3. 개인신용정보의_제공및_활용동의서_서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