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 해외 대형유통망 진출사업 참여기업 모집공고

국내 중소기업 우수 제품(Made in Korea)의 해외 판로확대를 위한 2013년 해외 대형유통망 진출사업 참여기업을 모집합니다.
2013년 4월 30일
중소기업청장 중소기업진흥공단 이사장
 


가. 사업 목적
 ◦ FTA 확대 등 무역환경 변화에 따라 세계 최대 소비시장인 미국 유럽 등의 대형
   유통망*에 B2C 위주의 중소기업 진출 확대
   * 대형유통망 : COSTCO, Sam's Club, Target, QVC 등 해외 대형마트나 백화점,
     온라인쇼핑몰, 홈쇼핑 등
 ◦ 브랜드 인지도가 미흡하고 해외마케팅 능력이 부족하여 자력으로 해외 진출이
   어려운 중소기업을 위한 전략적 지원방안 마련

나. 지원 규모 : 1,000개 제품 내외 (연 예산 99.86억원)

다. 지원 대상 : 해외 대형유통망(마트, 백화점, 온라인, 홈쇼핑 등) 진출이 유망한
    국내 생산 중소기업 제품(Made in Korea)

< 지원 제외 >
① 신청 및 선정 시 전국은행연합회의 “신용정보관리규약”에 따라 연체, 대위변제대지급, 부도, 관련인, 금융질서문란, 화의법정관리기업회생신청청산절차 등의 정보가 등록 또는 진행중인 기업 및 대표자
② 세금(국세 및 지방세)을 체납 중인 기업(기업 및 대표자)
③ 지원대상 업종에 해당하지 않는 중소기업, 휴․폐업 중인 중소기업


라. 지원 내용
 ① (해외 유통망 상품 소싱시스템 구축) 수출 유망상품 정보 수집 및 DB 구축
    (연 1만개)→유통망 바이어/벤더의 1차 상품 선택→선정위원회를 통한 지원대상
    상품 선정→유통망 진출 지원

유망상품 발굴/모집
(신청, 유관기관 등)
상품 소싱시스템
(중진공, DB화)
1차 상품 분류
(바이어 벤더)
지원 상품 선정
(선정위원회)

 ② (진출 상품 현지화 지원) 현지제도, 가격, 상품개선, 시험인증 등 해외유통망
    진출시 요구되는 개선사항 등에 대해,
   - 현지 전문가를 활용한 사전 컨설팅 지원(200개, 제품 당 3MD)

지원항목 세부 지원내용 예시 지원방식
현지화 컨설팅 제품관련 현지 제도, 인증사항 등 사전정보 컨설팅  그룹 또는 1:1
제품 현지화 컨설팅(상품개발, 디자인, 기능개선 등)
현지 초기 판촉전략
기타 통관, 운송, 수출가격 전략 등

   - 컨설팅 결과에 따른 개선사항 실행비용 지원(100개, 300만원 한도)

구분 세부 실행내용 예시 지원방식
상품 개선 포장재(용기), 제품 디자인 개선 총 소요비용의 50% 이내, 300만원 한도 내에서 지원
상품 현지화  포장지, 매뉴얼, 홍보용 카달로그, 상표(브랜드), 제품명 등 현지어 화

 ③ (시험/인증 획득 지원) 대형유통망 바이어가 제품의 우수성/신뢰성 입증을 위해
    요구하는 다양한 시험성적서를 효율적으로 취득할 수 있도록 대행하고 소요비용
    지원(총 50개사, 업체당 280만원 한도)
 ④ (물류 및 A/S 지원센터 설치/운영) 해외 중기제품 전용매장 소재지역에 설치하여
    창고, 상품공급, 재고관리, 배송, A/S 등 지원

미국 뉴저지 -뉴저지 K-HIT 매장 입점제품 및 미국 대형유통망 프로모션 참여 제품에 대한 물류, 창고, A/S 등 상품판매 및 재고관리 
독일 린덴 -독일 아마존, 에데카 입점제품을 위한 창고 및 물류시스템 제공-소량 포장, 발송, 제품 추적, 종합적인 소비자 서비스 시스템 제공

 ⑤ (중기제품 전용매장 설치/운영) 해외 주요지점에 설치, 제품 전시 및 판매를 통해
    해외 대형유통망 진출을 위한 전진기지로 활용
  - 입점제품 현지 마케팅 강화, 소비자 니즈 파악 및 제품에 반영, 대형유통매장
    바이어 상시 발굴 및 주기적 상담회 개최

국가 설치 매장
미국 뉴저지 Garden State Plaza Mall 내 K-HIT
독일 에데카(Edeka) 16개 매장 내 한국관 설치
중국 칭다오 중소기업 전용매장 (상반기 중 오픈 예정)
인도네시아 롯데마트 자카르타 끌라빠가딩점 내 K-HIT Plaza
 ⑥ (유통망 형태별 직접 진출) 대형 유통매장 프로모션 프로그램 참여, 온라인쇼핑몰
    및 홈쇼핑 진출을 통한 정식입점 추진
  - (미국) 유통망의 특성을 고려, 현지 유통망 벤더로서 경험과 전문성을 보유한
    수행사를 활용하여 진출 성공률 제고

타겟 유통망 (미국) 진출분야 및 방법
BJ's / CVS / Stop & Shop / Fry's/ Price Chopper / Sam's Club/ PC Richard & Sons / COSTCO  테스트 마케팅(Aisle displays, End Cap, Island displays, RoadShow 등)
Macy's (백화점) 패션상품 특별기획 판매
Kagro 매장 회원사 점포 소형매대 제작 판매
온라인 유통망 정상 판매 및 Korean Banner 임대
  - (독일) 온라인 쇼핑몰 아마존에 Shop in Shop 형태로 개설(‘12.12.5)한 ’
    한국관(www.amazon.de/korea-market)' 입점품목 확대(1,000품목)
   * 현지 수행사를 활용하여 업체 대응, 번역, 온라인 입점 및 주문‧배송 관리,
     판매대금 정산관리 등을 위탁 수행(소요비용 70% 정부 지원)
마. 추진체계
   * 첨부파일 참고
바. 신청/접수 : ’13. 5.10(금)부터 온라인 접수
 ◦ 수출지원센터(www.exportcenter.go.kr) 회원가입 후 제품정보 등록
사. 문의처
  - 중소기업 진흥공단 장지원 과장  (전화) 02-769-6845  E-mail : jw@sbc.or.kr
  - 중소기업 진흥공단 도준형 사원  (전화) 02-769-6767  E-mail : thoga@sbc.or.k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