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 바로가기 본문 내용 바로가기
  • Home
  • 고객센터
  • 자주 묻는 질문

자주 묻는 질문

중소벤처기업부 정책 관련 시스템에 등록된 FAQ를 한눈에 보실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 가맹점용 앱을 설치하시면 휴대폰으로 간편하게 제로페이 결제를 관리할 수 있습니다.
또한 제로페이 결제취소 기능은 앱에서만 가능합니다.
직원도 앱을 통해 직원등록을 신청하고 가맹점주가 이를 승인하게 되면,
이후 결제내역 관리, 결제취소, QR코드 관리가 가능합니다.
아니요, 제로페이는 계좌이체 기반 방식이기 때문에 소비자 통장에 잔액이 있어야만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제로페이는 오픈플랫폼으로 별도 앱을 설치할 필요없이, 소비자가 현재 이용하고 있는 앱(ㅇㅇ페이, 은행앱 등)을 그대로 사용하면 됩니다.
제로페이 결제방식은 아래의 2가지가 있습니다.
대부분의 가맹점에서는 첫 번째 방식으로 결제합니다.
1. 매장에 설치(부착)된 QR코드를 소비자의 휴대폰에서 간편결제 앱 카메라로 촬영하고, 휴대폰에 금액을 입력하여 결제
2. 소비자의 휴대폰에서 간편결제 앱으로 QR코드를 생성하면, 매장 직원이 스캐너로 휴대폰의 QR코드를 스캔하여 결제
거래상 우월한 지위에 있는 사업자의 거래거절, 차별적 취급행위, 가맹본부의 정보공개서 미제공, 허위과장광고행위, 수위탁/하도급거래에서의 대금 미지급, 대규모유통업거래의 매장설비비용 미보상, 부당한 반품, 부당하게 불리한 약관 및 상가임대차관계에서의 분쟁 등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일반거래, 가맹사업거래, 수위탁 하도급 거래, 대규모유통업거래에서의 불공정거래행위와 불공정 약관 및 상가임대차관계에서의 불공정행위가 대표적인 유형입니다.
프랜차이즈 수준평가는 프랜차이즈 가맹본부가 자율적으로 신청하여 평가가 진행되며, 평가비용에 대해서는 일부 국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또한 수준평가 이후 연계지원에 대해서는 비용의 70%, 최대 40백만원까지 국비로 지원합니다.
지역특성에 맞게 나들가게를 집중 육성할 수 있도록 기초자치단체를 ‘나들가게 선도지역’으로 선정하여 국비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020년에는 10개 내외 지역을 지원할 계획이며, 선도지역에 위치한 나들가게는 해당 지자체에서 추진하는 모델숍 육성, 점포시설경영 개선, 점주 역량강화교육 등 각종 지원사업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나들가게에 저렴한 상품공급을 위해 온라인 상품공급사를 운영 중이며, 나들가게는 POS, 스마트폰, 웹을 통해 손쉽게 상품공급사별 상품을 비교하고 발주할 수 있습니다. 가격비교를 통해 저렴한 상품 구매가 가능하며, 공급사별로 수시로 진행하는 다양한 프로모션의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일반협동조합(사업자협동조합, 다중이해관계자협동조합, 소비자협동조합, 직원협동조합), 사회적협동조합 등이 있는데, 이중 소상공인 협업 활성화사업에 해당되는 조합은 사업자협동조합, 다중이해관계자협동조합 등임